댕냥 사전

댕냥 상담소

고양이 발톱이 갈라지고 빠져요!

2022.12.12


"고양이 발톱이 갈라져있어요!"
"발톱이 빠져서 바닥에 떨어져있어요..."
"고양이가 스크래쳐를 안쓰는데 깎아줘야 하나요?"

실내에서 생활하는 고양이의 발톱은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혹시, 고양이의 발톱이 갈라져있는 모습을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바닥에 발톱이 떨어져있는 것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 갈라지고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 ❞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 층으로 겹겹이 쌓여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새로운 발톱의 층이 자라나며 제일 오래된 발톱 층이 허물을 벗듯 갈라지거나 떨어져나가게 됩니다. 갈라져있다면 스크래쳐 등에 발톱을 스스로 긁으며 떨어뜨리게 되죠. 그래서 스크래쳐 주변을 청소하다보면 발톱 조각을 많이 찾아볼 수 있을거예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예요!


❝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어요! ❞


하지만 발가락 주변에 출혈이 있거나 부어있는 경우, 발을 만졌을때 어딘가 불편해하고 아파한다면 외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과도한 그루밍(발톱을 씹음)
사람이 손톱을 물어뜯는 것처럼, 고양이도 발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털을 관리하는 행동인 그루밍처럼 정상적인 행동이긴 하지만 너무 과도하면 발톱 근처의 피부 자극과 세균 감염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너무 과도하게 그루밍하지 않도록 지켜봐주세요!

✅ 링웜(고양이 곰팡이균 질환)
링웜에 걸리면 피부에 동그란 모양의 탈모와 함께 발톱이 갈라지거나 깨질 수 있어요. 피부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지 체크해주세요.

✅ 자가면역질환, 종양 등의 질환
면역력이 약해졌거나 영양의 불균형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식욕이 없다면 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배변모래를 사용하며 때가 끼거나 갈라지기도 하고, 작은 충격에도 깨지거나 빠지기도 한답니다. 너무 잦게 깨지거나, 갈라진다면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니 매일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 고양이 발톱, 올바른 관리 방법은? ❞


✅ 절삭력이 좋은 발톱깎기 사용
✅ 오메가3 등 영양제 급여
✅ 혈관을 피해서 끝부분만 가볍게 잘라내기
✅ 스크래쳐, 캣타워 등 스스로 갈아낼 수 있는 환경 유지

간혹 무딘 발톱깎기를 사용하면 발톱이 깔끔하게 잘리지 않고 으스러지며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절삭력이 좋은 발톱깎기를 사용해주세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스스로 스크래쳐를 사용하며 발톱을 정리하기 때문에, 관리를 위해 무리하게 발톱을 깎아주지 않아도 된답니다. 깎아주는 주기는 따로 정해진 것 없이, 고양이의 활동 정도와 발톱이 자라는 속도에 맞추어 1~2주에서 3~4주 간격으로 날카로운 끝 부분만 가볍게 잘라내주세요!
#고양이 #피부/귀 #일상생활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