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냥 사전

라이펫 랩

베타글루칸 A to Z

2024.04.16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


❝ 베타글루칸, 어떤 성분인가요? ❞



베타글루칸은 곡물, 버섯, 효모, 해조류 등의 세포벽에서 주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 성분입니다. 베타글루칸은 다당류 성분으로써 원료에 따라 분자의 구조와 배열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 단순 식이섬유로 작용하기도 하고, 다양한 생리작용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 베타글루칸의 효능은? ❞



베타글루칸은 다양한 생리작용을 통해 면역력 개선과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에서 베타글루칸의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지혈증 개선: 베타글루칸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 조절: 베타글루칸은 소화기에서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킴으로써 당뇨 환자 등에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 기능 개선: 베타글루칸은 그 자체로 유익한 식이섬유로써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베타글루칸은 대식세포 등의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신체가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동물에서도 면역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개에서 IL-4를 통한 Th2-매개 면역반응 조절❞



베타글루칸은 다수의 권위 있는 논문들을 통해 정상적인 면역 조절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고려했을 때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러지 질환(아토피, 천식 등)

✅감염성 질환(비염, 결막염, 피부염 등)


위와 같은 질병들에서 영양제를 통해 베타글루칸을 급여했을 때 정상적인 면역 조절을 통한 증상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베타글루의 용법은? ❞

논문에 따르면 면역 조절 효과를 위해 베타글루칸을 일일 체중(kg) 당 5mg 이상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베타글루칸의 함량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후면의 라벨을 참고하여 급여량을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토피, 천식 등의 만성 면역 질환 가지고 있는 경우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평생 베타글루칸을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베타글루칸 복용 시 주의사항 ❞


실리마린의 경우 현재 까지 유의미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다른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이며,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제임스 내과 수의사

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

#면역력/호흡기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