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라이펫 랩

오메가3 A toZ

2024.02.01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


❝ 오메가3란? ❞



오메가3는 지방산 성분으로 자연에서는 주로 식물 생선에서 발견됩니다. 오메가3는 크게 ALA, EPA, DHA 성분으로 나뉘는데 이 중 ALA는 주로 식물성 오일에 함유되어 있고, EPA와 DHA는 피쉬 오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체내에서 ALA가 DHA로 쉽게 전환되지만 동물에서는 이러한 전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물성 오일보다는 피쉬 오일이 추천됩니다. 한편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 역시 효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오메가3:오메가6의 비율이 1:5에서 1:10 사이로 배합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따라서 시판되는 대부분의 사료나 보조제 역시 이러한 비율에 맞추어 배합되어 있습니다.


❝ 오메가3의 효능은? ❞



오메가3의 효능 자체는 다수의 신뢰할만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지만 어떠한 원리를 통해 효과를 내는지는 사실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오메가3가 사이토카인 등의 염증매개물질을 억제하여 염증반응을 감소시킨다는 주장이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다수의 연구와 논문을 통해 고지혈증, 신장 질환, 심혈관 질환, 관절 질환, 면역질환(아토피, IBD)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질환(알러지): 피부 염증 개선, 소양감 감소
✅신부전: 신장 섬유화 억제, 신수치 및 단백뇨 개선
✅면역력: 외부 병원균에 대한 탐식 활동 증가
✅심장병: 부정맥 개선 및 체중감소 예방
✅관절염: 소염 효과를 통한 통증 개선

✅종양: 전반적인 기대수명 연장



❝ 오메가3의 용법은? ❞



오메가3는 관리하고자 하는 질병에 따라서 필요 섭취량이 달라집니다. 논문에 따르면 관절염>신부전>면역질환>고지혈증>심혈관질환 순으로 높은 섭취량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시판되는 사료에는 일일권장량을 충족하도록 오메가3가 충분히 함유되어 있으나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 있는 경우 필요섭취량이 더 높아지므로 보조제 급여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함량은 제품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제품 후면의 라벨을 참고하여 급여량을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구체적인 복용 기간에 대해서는 아직 데이터가 부족하지만 일반적으로 효과를 나타내기까지 수개월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최소 2개월 이상 꾸준히 급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오메가3 복용 시 주의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