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라이펫 랩

유산균 A to Z

2024.02.06

❝ 유산균이란 무엇인가요? ❞



유산균은 의학적으로는 유산균속 세균들을 총칭하고, 넓은 의미로는 동물의 체내에서 공생하는 유익균을 의미합니다. WHO에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에는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엔테로코커스 등 다양한 균종이 존재하며 균종마다 각기 다른 틍징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서 효과가 있는 균종과 동물에서 효과가 있는 균종이 다르기 때문에 동물에게 급여할 때는 반드시 동물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된 균종을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산균은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고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시 사료나 영양제 등을 통해 급여해야 합니다.



❝ 유산균의 효능은? ❞



유산균에 대해서는 사람과 동물을 대상으로 무수히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유산균의 일반적인 작용으로는 장내 유해균 증식 억제를 통한 면역력 유지, 면역조절(immunomodulation) 작용을 통한 자가면역 질환 개선, 구강 건강 개선, 심혈관 기능 개선, 고혈압과 인슐린 저항성 개선, 암 유발 물질 비활성화 등이 있습니다. 동물에서 유산균의 효과는 소화기 질환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강아지에서는 설사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양이에서는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강아지에서 설사 개선에 대한 연구 ❞